순환기 클리닉

현재 인구의 노령화와 생활방식의 서구화로인한 성인병(생활습관질환-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인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과 뇌경색, 뇌출혈 등의 뇌혈관질환 등의 발생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순환기클리닉 안내

관상동맥 질환

협심증의 증상

- 압박감, 뻐근하고 조이는 듯한 통증
- 가슴 앞부분에 통증이 있고 왼쪽 팔의 안쪽 면, 목, 턱 등으로 방사
- 계단을 오르거나 빨리걷기, 운동 시 발생하며 쉬면 2-3분 내 사라짐
- 과식 또는 추위 노출시 악화

심근경색 증상

- 30분 이상 계속되는 가슴중앙부위의 압박감, 조이는 듯한, 또는 쥐어짜는 듯한 통증.
- 안정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을 혀에 넣어도 효과가 없음.

심장의 혈류공급을 담당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할때 나타나게 됩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원인으로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질이 쌓이는 동맥경화증, 이와 함께 혈전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혈관의 수축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정맥

심장박동이 불규칙적이거나 비정상적으로 빨리뛰거나(빈맥), 천천히뛰는(서맥) 심장박동의 이상상태를 말합니다.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간단한 부정맥도 있지만 심장마비를 초래할 수 있는 치명적인 부정맥도 있으니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부전

심장의 펌프기능이 저하되어 호흡곤란이 나타나게 되는 심장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심장질환이 진행되면 심부전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보통 빠르게 움직이면 악화되는 호흡곤란으로 시작되며 최근 고령화, 식습관, 각종 심장질환 증가로 심부전환자가 급증하는 추세입니다.